그 외 일상 및 정보

[실업급여(구직급여)] 실업급여 수급 후기 4차(온라인 취업특강 방문 제출) + 전체 일정

DEL'S :) 2023. 6. 20. 16:36
반응형

4차 실업급여 입금!

참고로 이 포스팅은 철저히 개인의 경험입니다.
실업급여(구직급여)의 경우 개인마다 근무 형태나 기간, 기타 세부 상황에 따라 수급받는 내용이 상이합니다. 
제 기준으로 아는 것은 설명해드릴 수 있지만, 자세한 상담은 관할 고용센터로 문의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 ☎ 1350


4차 실업급여도 무사히 입금을 받았다! (28일 치)

이번에는 특히 직접 출석을 해야하는 4주 차였다. 

 

이번에도 실업인정은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증빙했다. 다만, 4주차라서 관악고용복지센터를 방문했다. (장기수급자인 경우, 4주 차는 온라인이 안되고, 필수로 방문해야 한다.)

 

4주 차에 관악고용복지센터 방문 시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 신분증, 실업인정(구직활동) 증빙서류, 수첩(취업희망카드)

 

참고로 고용센터 주차는 1시간 무료주차가 가능하다. 

관악 고용복지센터 내 번호표 키오스크

실업인정을 위해 고용센터에 방문했다면, 첫 번째로 실업인정 신청서를 작성하고 번호표를 뽑고 대기해야 한다. 

여기서 번호표는 내 담당 창구의 번호표를 뽑아야함! 만약 부재중인 경우, 다른 키오스크에 적혀있는 대체용 창구번호를 선택하면 된다. 

 

나는 4번째 실업인정을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했기 때문에, 실업인정 신청서를 작성하는 시간이 길지 않았다. 그래서 가자마자 내 담당 창구번호의 번호표부터 뽑아두었다. 번호표 뽑고도 한 10분? 은 기다렸기 때문에 충분히 실업인정 신청서를 쓸 시간이 있었다. 

9시 13분 기준 대기인수는 4명!

나는 수요일 오전 9시 조금 넘어서 방문했고, 내 담당 창구에 대기인수는 4명이었다. 

실제로 기다린 시간은 10분 좀 안되는 수준? 

 

원래 실업인정신청서를 작성한 뒤 신분증, 구직활동증빙자료, 수첩을 준비해야 한다. 

나는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실업인정을 받으려는 계획어있기 때문에, 별도의 구직활동 증빙자료는 준비하지 않았다. 

 

<방문 전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에 전화하여 문의한 내용>

Q. 4차 실업인정일에 직접 방문을 해야하는데,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실업인정을 할 경우 증빙자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을 수강했다면, 별도의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담당 창구의 담당자분이 온라인으로 조회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업인정이 가능한 횟수가 제한이 있으므로 본인이 이미 인정가능한 횟수를 초과했다면 안된다. 

그래서 나는 따로 별도의 증빙자료는 챙기지 않았고, 혹시나 해서 휴대폰에 수강한 온라인 취업특강 강의명과 날짜를 체크해 가긴 했다. 

 

실업인정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창구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실업인정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신청인 정보(성명,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와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취업한 사실이 있는지,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재취업활동은 무엇을 했는지 작성하게 된다. 나 같은 경우에는 재취업활동을 구직활동이 아니라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으로 했기 때문에 따로 적지 않았다. 그냥 하단에 '직업지도 참여(취업특강 등)'이라고 체크만 해서 가져갔다. 

 

일찍부터 나온 사람들이 많았던 창구모습
스크린에 번호가 뜨니 잘 확인해야 한다.

 

내 차례가 되어서 창구에 방문하니, 해당 내용들을 보고 온라인으로 연동해서 내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내역을 확인하시는듯 했다. 그리고 구직활동 내역에 그 수강명과 수강일자를 기재해 달라고 요청받았다. 몇 가지 궁금한 점을 물어봤는데 친절하게 잘 알려주셨다. 그리고 수첩에 다음 실업인정일을 알려주시면서 온라인으로 제출해도 된다고 하셨다. 

 

다만, 5차 부터는 이제 구직활동기간 동안 2회의 재취업활동을 해야 한다고 하셨다. 2건의 재취업활동은 날짜가 다르게 각 1건씩 해야한다고 했다. 

 

인쇄 가능한 컴퓨터


관악 고용센터에는 이렇게 인쇄가 가능한 공간이 있다. 재취업활동을 증빙하기 위해 서류가 필요한데 미처 프린트를 못했으면 이곳에서 프린트가 가능하다. 대기공간 안쪽에 컴퓨터 두대가 있다. 다만 민원인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컴퓨터니 개인적인 용무로는 사용할 수 없다. 구직활동 증빙서류를 인쇄하는 용도로 되어있는 것 같다. 

 

4차 실업인정을 마치고 나니 다음날에 실업급여가 입금되었다. 

 

아래는 그동안 실업급여 관련 전체 일정

- 3월 8일(수) :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센터 방문(그 전에 온라인에서 미리 할 것들 해두고 방문함)
- 3월 22일(수) : 1차 실업인정을 위한 센터 방문
- 3월 23일(목) : 1차 구직급여 입금(8일분)
- 4월 19일(수) : 2차 실업인정 인터넷 제출
- 4월 20일(목) : 2차 구직급여 입금(28일분)
- 5월 17일(수) : 3차 실업인정 인터넷 제출
- 5월 18일(목) : 3차 구직급여 입금(28일분)
- 6월 14일(수) : 4차 실업인정일 - 고용센터 오프라인 방문
- 7월 12일(수) : 5차 실업인정일 (활동 2건 이상)

 

[이전글]

 

[실업급여(구직급여)] 실업급여 수급 후기 3차(온라인 취업특강) + 현재까지 전체 일정

 

[실업급여(구직급여)] 실업급여 수급 후기 3차(온라인 취업특강) + 현재까지 전체 일정

참고로 이 포스팅은 철저히 개인의 경험입니다. 실업급여(구직급여)의 경우 개인마다 근무 형태나 기간, 기타 세부 상황에 따라 수급받는 내용이 상이합니다. 제 기준으로 아는 것은 설명해드릴

dels.tistory.com

 

반응형